- TeamFlow 멤버들은 각자 좋아하는 노래를 TeamFlow 음추방에 올리고, 기분이 내키면 음악에 대한 짧은 코멘트도 올립니다.
이 톡방이 개설된 2018년 3월 5일부터 은근히 많은 데이터가 쌓였고, 이를 활용해서 음추방을 더욱 활성 시키고자 합니다.
-
각 멤버들의 음악 청취 및 음악 추천 내용 분석 * TeamFlow 멤버들의 취향은 서로 겹치는 부분들도 약간 있으나, 상당 부분이 다릅니다.
-
각 멤버들의 음악 청취 패턴 분석
- 각 멤버들이 가장 많이 들은 아티스트는 누구일까?
- 각 멤버들이 가장 많이 들은 장르는 무엇일까?
- 각 멤버들은 아침/점심/저녁 주중/주말 중 언제 가장 많이 추천을 할까?
-
각 멤버들이 듣는 노래의 가사 텍스트 분석??? → 가사 데이터 추가로 필요
- 각 멤버들은 어떤 테마의 가사를 가장 좋아할까?
- 다국어로 되어 있는 가사의 분석?
-
특정 기간 내 각 멤버들의 음추방 기여도 계산
- 2019년 한해의 TeamFlow 최고의 음잘알 of the Year는 누구일까?
- 2020년 6월 한달의 TeamFlow 최고의 음잘알 of the Year는 누구일까?
-
-
각 멤버들이 좋아할만한 음악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. (★)
- 매우 한정된 음악 메타 정보를 가지고 음악 추천
- 추천 내용은 implicit 정보인가 explicit 정보인가?
- 타 음악 플랫폼 이용 데이터와 달리 대부분 순차적이지 않고
- 매우 한정된 음악 메타 정보를 가지고 음악 추천
- 음악 추천은 유튜브 링크를 통해 하기로 TeamFlow 멤버들끼리 합의 되었습니다. 그런데 유튜브의 제목들의 형식은 천차만별입니다.
- 유튜브 제목으로부터 올바른 곡명, 아티스트 및 참여진 이름을 추출하는 방법
- 음악이 아닌 유튜브 영상이 추천될 경우, 이를 구분하는 방법
- 그러나 가끔 멜론, soundcloud 등 다른 어플들을 이용해서 공유를 하기도 하고, 음악 외 음악 관련 콘텐츠를 올리기도 합니다.
- 유투브, 멜론, 벅스, soundcloud 등 서로 상이한 플랫폼에서 얻는 정보를 단일 형식 DB에 저장하는 방법?
- 같은 곡명/아티스트명도 상이한 플랫폼에서는 서로 다르게 표기될 경우, 이를 동일한 값으로 인식하는 방법?
- 카카오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- 텍스트만 보내기 기능으로 얻은 대화 백업 텍스트 파일을
DATA_DIR>KAKAOTALK_TXT폴더에 넣어야 합니다.- 특정 기간 카톡에 접속하지 않아서 사라진 내용 등으로 인해 대화 백업 텍스트 파일들은 서로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며, 서로 상호보완 되어 대화내용 DB에 반영되어야 합니다.
- PC와 스마트폰(안드로이드, iOS는 확인 못함) 대화 백업 포맷이 상이합니다.
- txt 파일의 내용은 정제 후
DATA_DIR>KAKAOTALK_DB폴더에 저장되어야 합니다.- 각 톡 데이터의 타입은
recommendation,comment,reaction,notice로 지정됩니다. comment는recommendation의 앞뒤 모두 올 수 있습니다. (연속 추천 시, 어느 곡에 해당하는 코멘트인지(혹은 추천 전반에 대한 코멘트인지) 구분 필요)
- 각 톡 데이터의 타입은
- 이 프로젝트를 PyCharm에서 구동 시, PyCharm이 requirements.txt 파일을 읽어 자동으로 가상환경 "venv" 폴더에 필수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.
-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필수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(추가 예정)
- 데이터프레임 저장 내용:
- 톡방 멤버
- 추천 날짜/시간
- 올린 플랫폼
- youtube - 웹 크롤링을 통해 채널명과 비디오명을 추출. 비디오명에서 다른 정보 추출
- 멜론, 벅스 등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
- soundcloud - 웹 크롤링을 통해 아티스트 아이디와 곡명 추출
- 아티스트명
- 곡명
- 참여진 ex. feat, prod
- (심화) 곡의 장르
- (심화) 곡의 가사
- 톡방 멤버의 코멘트
- (추가 예정)
- (추가 예정)
- (추가 예정)
- 음악, 그림, 전시, 영화, 만화, 게임 등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, 카카오톡 음추방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음추방 (음악추천방) 문화는 대학가 음악 관련 동아리에서 활용되던 제도입니다. 잡담 없이 음악 추천만 올라오는, 일종의 공지방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.
- 현재 13명의 멤버가 TeamFlow 음추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. (2021년 1월 기준)
